오늘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PwC 컨설팅에서 발간한 Global Entertainment & Media Outlook 2021-2025를 읽어보았습니다.
PwC는 매년 다양한 산업에 인사이트 넘치는 보고서를 발간하기 때문에 꼭 챙겨보는 편입니다.
금년도 보고서의 제목은 Power shifts: Altering the dynamics of the E&M industry 였습니다.
작년 Covid-19으로 인해 바뀐 미디어 산업내 Player들이 어떻게 바뀌었는지가 이번 보고서의 핵심입니다.
1. Macro Shift : 디지털 소비로의 변화
2. 섹터별 변화
-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냄에 따라 연결성의 중요
- 쇼핑은 온라인화 가속
- 엔터테인먼트 & 미디어 자체에 대한 지출 자체는 감소하나 세부 섹터별 차이 있음
세부적으로 E-스포츠 (CAGR 5.7%, ~'25), OTT (CAGR 10%, ~'25) 등은 고속 성장 예상.
-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'25년까지 CAGR 7.7% 성장 예상.
3. 크리에이터: 주요 크리에이터들은 틱톡, 로블록스 등 신규 플랫폼으로 모이는 추세
4. Streaming 시장: E&M 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영상 스트리밍이 되고 있음
SVOD 수입은 '25년까지 CAGR 10.6% 성장 예상하나, 가구당 가입 서비스 수에 limit이 있을 것이므로
앞으로 구독형 영상 서비스간 경쟁이 더 치열할 것으로 보임.
- 특히 OTT 서비스업자들은 라이브 이벤트 시장에 눈독을 들일 것.
- 게임 역시 OTT 플랫폼 내에 들어올 것
- OTT는 장기적으로 메타버스로 확장할 것.
5. 지리적 변화: 소비자들이 있는곳으로 가는 추세
- 게이밍: 10대 소비자들을 유입시키기 위한 관문화.
- VR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. 특히 '20년도 VR의 성장률은 31.7%으로 미디어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.
- PVOD (premium video on demand)의 성장: 앞으로 새로운 블록버스터 영화는 집에서 보는 추세가 될 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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